<--google Analytics-->
요리 / / 2023. 2. 14. 20:45

우엉의 효능과 다양한 요리법

반응형

안녕하세요 소금이 아빠입니다. 오늘은 우엉의 효능과 다양한 요리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유럽원산의 귀화식물인 우엉은 뿌리가 길고 굵은 농야천 품종과 육질이 좋고 뿌리가 짧은 사천 품종 등이 있다. 김밥 속에 빠지지 않고 들어가는 우엉은 고소한 맛과 쫄깃쫄깃한 식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엉 뿌리를 만졌을 때 촉촉한 수분감이 드는 것이 바람 들지 않은 우엉이며 껍질에 뚜께가 얇을수록 좋습니다. 1~3월까지가 제철이며 약용채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다양한 약성을 가지고 있어 약용으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우엉에는 다양한 성분(아르기닌, 사포닌, 리그닌, 이눌린, 아연, 철분, 인, 불용성식이섬유, 탄닌, 셀룰로스, 마그네슘, 프락토올리고당, 칼슘)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우엉의 효능

일단 식이섬유가 풍부한 걸로는 우엉이 최고입니다. 이눌린이라는 성분은 이뇨 작용에도 좋고 체내의 콜레스테롤을 배출시켜 줍니다. 천연 인슐린이라고 불리는 이눌린은 혈당 조절력이 뛰어납니다. 그래서 당뇨병예방에 도움이 되고 노화억제의 효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알칼리성의 우엉은 산성식품인 돼지고기를 중화시키는 역할도 하며 우엉의 특유의 향으로 누린내 제거에도 탁월합니다. 우엉의 껍질에는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심장병 암 등을 예방하는 사포닌도 들어있어 껍질 또한 버리지 않고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엉을 잘랐을 때 나오는 끈적거리는 성분이 항암작용을 하는 식이섬유 성분 중 하나인 리그닌이라는 성분인데 장을 청소해 줘서 배변활동을 촉진시키고 다이어트에도 탁월합니다. 우엉뿌리에 풍부한 폴리페놀이라는 성분은 세포의 염증과 산화를 막아 스트레스 호르몬 수치를 낮춰서 우울증과 스트레스 완화에도 좋습니다. 우엉은 소염작용도 해주기 때문에 여드름과 아토피성 피부질환에 도움을 줍니다. 노화의 원인인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다 보니 노화뿐만 아니라 피부재생효과에도 좋습니다. 하지만 우엉은 이뇨작용이 강하다 보니 신장 기능이 약한 사람은 섭취에 주의하여야 하며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할 경우 탈수현상을 겪을 수도 있다는 부작용이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합니다. 특히 임산부는 분만을 촉진시키는 작용을 할 수도 있어서 각별히 주의하여합니다. 

 

우엉을 이용한 다양한 요리법

1. 우엉조림

재료 : 우엉 400g, 양조 또는 진간장 4큰술, 설탕 1큰술 , 조청 4큰술, 맛술 2큰술, 식물성오일 2큰술, 통깨 한 큰 술, 참기름 1큰술, 물 400mL, 식초 1/2큰술, 갈변방지식초1큰술, 소금 1/2큰술

 

1) 우엉에 묻은 흙을 털어내고 흐르는 물에 닦아줍니다.

2) 그릇에 식초 1큰술을 섞은 물을 담아놓고 우엉을 감자칼로 껍질을 벗긴 후 담가줍니다.

3) 취향에 맞게 채 썰어 다시 식초물에 담가줍니다.

4) 우엉이 물에 잠길 정도로 냄비에 넣고 끓여줍니다. 끓기 시작하면 소금 1/2큰술도 함께 넣어 5분 정도 데쳐줍니다.

5) 양념을 차례로 넣고 졸여줍니다. 양념 만드는 방법 : 맛술 2큰술, 참기름 1큰술, 설탕 1큰술, 양조 또는 진간장 4큰술, 식물성오일 2큰술

6) 끓기 시작하면 중불로 맞춰놓고 물이 졸아들 때까지 졸여주시면 됩니다. 10분 정도 우엉 속까지 양념이 잘 배도록 뚜껑을 덮어줍니다.

7) 쫀득하게 만드는 조청 4큰술을 적당히 졸아들었을 때 넣어 타지 않게 계속 졸여서 끓여줍니다.

 

2. 우엉 김치

재료 : 우엉 500g, 쪽파 50g, 미나리 75g, 껍질 벗긴 배 100g 소금물(물 1L+천일염 100g) 양념 : 고운 고춧가루 2T, 고춧가루 2T, 멸치액젓 3.3T, 조청 125g, 매실청 50mL, 다진 마늘 1.5T 다진 생강 1/3T, 통깨 1T, 찹쌀풀(습식 찹쌀가루 2T+물 3T)

 

1) 우엉을 흐르는 물에 씻고 칼로 쓱쓱 긁어 껍질을 벗겨 먹기 좋게 어슷 썰어줍니다.

2) 우엉의 아린맛을 빼주기 위해 소금물에 1시간 동안 담가줍니다. 뜨거운 물에 살짝 데쳐서 빼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3) 찬물로 소금물을 씻은 다음 30분 정도 체에 밭쳐 물기를 빼줍니다.

4) 미나리, 쪽파, 배를 먹기 좋게 채 썰어 줍니다.

5) 습식 찹쌀가루 2T+물 3T를 냄비에 넣고 잘 풀어준 다음 약불에서 한번 끓여줍니다. 끓고 난 뒤 불을 끄고 차갑게 식혀줍니다.

6) 손질된 우엉에 고운 고춧가루를 넣고 밑색을 입힌 후에 고춧가루, 멸치액젓, 조청, 매실청, 다진 마늘, 다진 생강, 차게 식힌 찹쌀풀을 넣고 잘 섞어줍니다.7) 미나리, 쪽파, 배, 통깨를 넣고 가볍게 섞어줍니다. 싱거우면 고춧가루나 액젓매실청 조청 등으로 취향껏 추가로 넣어 맛조절해 줍니다.

 

3. 우엉 찹쌀 튀김재료 : 우엉 2대, 찹쌀가루 1 1/2컵, 식용유, 설탕, 소금, 검은깨

 

1) 우엉을 씻어서 껍질을 벗긴 후에 취향에 맞게 자릅니다.2) 손질된 우엉을 찜통에 넣고 찝니다.3) 우엉이 부드러워지면 방망이로 눌러 납작하게 밀어줍니다.4) 찹쌀가루 1/2컵에 소금을 조금 넣고 물 1/2컵을 넣어 걸쭉하게 반죽합니다.5) 우엉을 찹쌀가루 반죽에 담가 튀김옷을 입힌 후 남은 찹쌀가루를 골고루 묻혀줍니다.6) 180도 이상의 식용유에 노릇노릇하게 튀겨줍니다.7) 튀겨진 우엉에 설탕을 살짝 뿌려 그릇에 담은 후 검은깨를 뿌려줍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