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Analytics-->
요리 / / 2023. 2. 5. 19:55

가지의 효능과 다양한 요리법

반응형

 

안녕하세요 소금이 아빠입니다. 오늘은 가지의 효능과 다양한 요리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인도가 원산지인 가지는 동양은 물론 서양에서도 널리 사용하는 식재료로 리소토, 라자냐, 파스타 등 이탈리안 요리에 많이 활용되며, 특유의 부드러운 식감으로 스테이크 등에 곁들여 먹기도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나물류나 찜, 김치 등에 활용되며, 식이섬유가 풍부해 삼겹살을 구울 때 버섯 대신 사용해도 좋습니다. 가지는 품종에 따라 열매의 모양이 다른데 보통 구형, 난형, 중장형, 장형, 대장형의 5가지 형태로 나뉩니다.

가지의 효능

칼륨이 풍부한 가지는 심박 수를 안정적인 상태로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며, 비타민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피로해소에도 좋습니다. 가지의 보라색 색소인 안토시아닌계 색소인 히아신과 나스닌은 혈관 속에 쌓이는 노폐물을 제거하여 암이나 동맥경화, 고혈압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안토시아닌은 우리 몸의 세포가 산화되는 것을 늦춰주기 때문에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고, 폴리페놀 성분과 함께 항암효과도 가지고 있습니다.
시력저하를 예방해주기도 하며, 스코폴라민 성분은 경련을 억제하고 통증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입니다. 가지는 100g당 17kcal의 저열량 식품으로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다이어트에 좋고 수분 함량이 94%로 이뇨 작용을 돕고 노폐물 배출에 도움이 됩니다. 가지의 특징인 스펀지 같은 과육이 기름을 잘 흡수하여 기름에 보거나 튀기면 불포화지방산 중 하나인 리놀산과 지용성 비타민이 비타민 E 섭취에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우리 몸에 좋은 가지를 고를 때에는 꼭지 끝이 싱싱하고 마르지 않은 것을 골라야 하며, 품종 고유의 모양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과실 표면에는 흠이 없고 매끈한 것이 좋고, 꼭지에 주름이 선명하게 드러난 것이 잘 익은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색깔은 검보라색으로 선명하고 광택이 있으며, 손으로 만져보아 단단한 것이 좋고 모양이 일정한 것이 좋습니다. 손에 올렸을 때 가벼운 것은 수분이 손실되어 속이 비어 있는 것이니 주의해서 골라야 하며, 가을에 수확하는 가지는 씨가 적고 조직이 치밀하여 맛이 더욱 좋습니다. 가지는 저온에 약하기 때문에 실온에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고, 8°C 이하에서는 가지 속살 색이 검게 변하니 보관에 주의해야 합니다. 냉장 보관할 때는 비닐봉지에 넣어 보관하고 시들기 전에 사용해야 합니다. 냉동 보관할 때는 가지를 굵게 잘라서 소금에 절여 물을 빼서 보관하면 장기간 보관이 가능합니다. 특유의 물컹한 식감 때문에 가지를 꺼리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 가지로 맛있게 드실 수 있는 요리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가지로 할 수 있는 다양한 요리

1. 가지 토마토 파스타
재료: 스파게티 면 120g, 토마토소스 2 국자, 가지 1개, 양송이버섯 3개, 양파 1/4개, 버터 1조각, 다진 마늘 2큰술, 파마산 치즈, 올리브유, 파슬리, 소금, 후추, 화이트와인(없으면 생략)

1) 가지는 슬라이스로 자른 뒤 소금과 후추를 뿌려 밑간을 해 둡니다.
2) 양송이버섯과 양파는 잘게 다져 줍니다.
3) 냄비에 물을 넣고 끓으면 소금 한 큰 술과 스파게티를 삶아줍니다. (스파게티면이 익는 시간은 봉지 뒷면에 있으니 개인의 취향에 따라 삶아줍니다.
4) 프라이팬에 버터와 올리브유를 두르고 다진 양파와 다진 마늘, 양송이버섯을 넣고 볶아줍니다.
5) 썰어놓은 가지를 넣고 화이트 와인을 살짝 넣어 볶아줍니다.(화이트와인이 없으면 가지만 볶아줍니다.)
6) 토마토소스를 넣고 소금, 후추로 간을 해줍니다.
7) 면수를 조금 넣고 삶은 스파게티를 넣어 잘 섞어줍니다.
8) 파마산 치즈와 파슬리, 후추를 살짝 뿌려 접시에 담아주면 완성입니다.

2. 가지 탕수
재료: 가지 2개, 파프리카 1개, 양파 1/4개, 녹말물, 튀김가루 1/2컵, 소금, 후추
소스재료: 간장 2큰술, 올리고당 3큰술, 식초 3큰술, 설탕 2큰술, 물 반컵

1) 가지와 양파, 파프리카를 한입크기로 잘라줍니다.
2) 볼에 튀김 반죽 재료를 넣어 섞고 가지에 소금, 후추로 밑간을 한 뒤 튀김가루-튀김반죽 순으로 묻혀 기름에 바삭하게 튀겨줍니다.
3) 프라이팬에 분량의 소스양념을 넣은 후 끓어오르면 양파와 파프리카를 넣어 1분 정도 더 끓여줍니다.
4) 녹말물을 조금씩 넣으면서 골고루 저어주고 농도가 걸쭉해지면 불을 꺼줍니다.
5) 접시에 튀긴 가지를 담고 소스를 뿌려주면 완성입니다.

3. 소고기가지솥밥
재료(3인분 기준)
다진 소고기 150g, 가지 2개, 다시마 2장, 쌀 2컵, 참기름 2큰술
밑간: 간장 1큰술, 맛술 1큰술, 참기름 1큰술, 다진 마늘 반 큰 술, 다진 파 반 큰 술, 후추
양념장: 간장 7큰술, 올리고당 1큰술, 맛술 1큰술, 고춧가루 1큰술, 참기름 1큰술, 통깨 1큰술, 다진 마늘 반 큰 술, 다진 파 반 큰 술

1) 쌀을 깨끗하게 씻어 1시간 정도 물에 불려줍니다.
2) 소고기는 밑간 재료와 섞어주고, 가지는 얇게 슬라이스 하여 썰어줍니다.
3)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쌀과 물 2컵을 넣은 후 가지와 밑간 한 소고기를 얹어 강불에서 끓여줍니다.
4) 물이 끓어오르면 중불에서 5분, 약불에서 15분 정도 더 끓인 뒤 불을 끄고 10분 정도 뜸을 들여줍니다.
5) 뚜껑을 열고 양념장 재료를 잘 섞어 그릇에 담아주면 완성입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